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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자격증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갖추고 절차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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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갖추고 절차 알아보기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갖추고 절차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해밀원격평생교육원

학습설계팀 플래너 도우쌤입니다 :)

오늘은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듦에

따라 많은 분들께서 실버 산업을 시작해

재가복지센터를 창업하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고 계시는데요.

하지만 재가복지센터는 일정한 조건을

갖추고 나서야 창업할 수 있는 자격이

갖춰지기 때문에 어떻게 갖춰야 할 지

많이 고민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도우쌤이 여러분을 위해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뿐만 아니라

필요한 서류, 자격, 설립 절차까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다룰 예정이니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천천히

잘 따라와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갖추고 절차 알아보기

먼저 재가복지센터란 스스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곤란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저소득 대상 노인에게 후원자와 봉사자를

연계하여 생활에 도움을 주고, 지역 내 노인

들의 복지를 증진하고자 설립된 시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거지에서 직접 전문 가정 봉사원을 파견해

가사, 보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각 시설

마다 다르지만 수지침, 안과 및 외과 검사 등

의료 서비스, 송년 위안 잔치나 상담, 심리재활

등 각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어요.

이러한 재가복지센터는 노인들의 복지를 위해

설립된 복지 시설이기 때문에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 의사 등과 같은 사람을 케어할 수

있는 전문직종의 자격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자격을 가진 시설장과 근로자들로

이루어진 시설이며, 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을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설립 절차 또한

까다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갖추고 절차 알아보기

재가복지센터 설립 절차로는 이렇게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하나하나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무실은 최소 5평(16.5m²) 이상 임대차계약서.

실질적으로 6평 이상 권장

2. 책상, 컴퓨터, 전화, 팩스 그리고 사물함

(잠금장치가 있는 캐비닛)이 필요

3. 신청 서류재가방문요양기관 설치신고서,

사업계획서, 운영규정, 종사자 근로계약서 사본,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15명 자격증 사본

4. 시설장의 자격

5. 요양보호사는 15명 이상

근로계약서 작성,

농어촌 지역은 5명

6. 현장 실사 완료 후 7일 ~ 20일

정도 후 허가증 발급

7. 허가증, 대표자 신분증을 가지고

세무소에 가서 접수, 고유번호증 발급

8. 사업자 통장 개설

9.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후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

이러한 절차를 통해서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을

갖출 수 있으며 다른 조건들은 어떠한 행정절차라면,

이 중 4번째 조건은 직접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

시설장의 자격 조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갖추고 절차 알아보기

재가복지센터 시설장이 갖춰야 할 자격은

① 사회복지사 1급/2급 자격증

② 노인복지시설 또는 재가장기요양기관에서

5년 이상 근무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③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④ 2년 이상 상근 경력의 간호사

이렇게 4가지 중에 한 가지 자격조건만

충족하면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이

충족되는데요.

이 중 ②,③,④번 조항의 경우에는

누구나 쉽게 갖출 수 있는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도우쌤이 추천하는

방법은 ①번 조항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갖추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경우

현재 우리나라에서만 100만명이

취득해있는 자격증일 정도로

다른 조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득하기 쉬운 자격증이기 때문에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을 단기간에

어렵지 않게 갖추기에는 가장 적합한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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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위의 이미지와

같은 조건들을 통해서 취득이 가능한데요.

학력조건으로는 2년제 전문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관련 17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발급이 됩니다.

17과목의 경우에는 필수과목 10과목과

선택과목 7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필수과목 10과목은 실습을 포함한

10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현장실습 160시간은 필수로

진행을 해야만 취득이 가능합니다.

대신에 2020.1.1 이후로 개정이 된

사항이기 때문에 그 전에 사회복지

관련과목 중 1과목이라도 이수했던

전적이 있다면 개정 전 취득조건인

14과목에 사회복지현장실습 120시간

이수를 통해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니 꼭 참고해야겠죠?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갖추고 절차 알아보기

지금까지 말씀드린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의

시설장의 자격 중 가장 수월하게 취득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더욱 손쉽게 취득이 가능한데요.

학점은행제는 학점을 이수해서 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과정이기도 하지만,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등의

자격증과도 연계해서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과정

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요.

학점은행제의 가장 큰 장점인 100%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점 덕분에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을 갖추기

위해 준비하고 계시는 직장인 분들도

직장과 병행하며 준비가 가능하며,

과제나 시험까지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도우쌤이 제공하는 참고자료를

할용하여 과제나 시험을 진행한다면

과락을 면해 모두 안전하게 이수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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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과 함께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까지 하나하나

안내해드렸는데요.

학점은행제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교육제도이다보니 자신이 직접 이수를

했는지, 어떤 과목을 이수를 했는지 등

직접 증명을 해내야 해요.

그 방법으로 학점인정신청과 학습자등록

등의 행정절차가 있는데요.

이러한 행정절차까지도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학습자분들께서 혼자서 진행하시기에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을

갖추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때에는

플래너와 함께 진행하심을 추천드리는데요.

도우쌤은 교육부 정식인가 교육원인

해밀원격평생교육원 소속의 플래너로서

대행업체나 사설업체와 달리 드리는 모든

도움에 있어서 어떠한 비용도 요구하지 않으며,

오히려 교육원 소속이기 때문에 교육원

규정 내에서 장학혜택까지 적용해드려

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어드리고 있어요.

상담을 통한 학습 설계와 학사일정 안내,

행정절차에 대한 도움까지 과정의 시작부터

목표 달성까지 1:1로 관리해드리며 진행하고

있으니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에 대해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시설장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 상담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도우쌤에게 문의주세요.

지금까지 해밀원격평생교육원

학습플래너 도우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 갖추고 절차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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